3DGS์์ ํด๋ฆฌ์คํฑ(heuristic)์ ์๋ฏธ?
Radsplat ๋ ผ๋ฌธ์ ์ฝ๋ค๊ฐ 3DGS์ ํ๊ณ์ ์ผ๋ก,
ํด๋ฆฌ์คํฑ ๊ธฐ๋ฒ์ผ๋ก ์ธํด optimizationํ๊ธฐ ์ด๋ ต๋ค๋ ์๊ธฐ๊ฐ ์์๋ค.
3DGS, however, suffers from a challenging optimization landscape and an unbounded model size.
The number of Gaussian primitives is not known as a priori, and carefully-tuned merging, splitting, and pruning heuristics are required to acheive satisfactory results.
The brittlenenss of these heuristics become particularly evident in large scenes where phenomena such as exposure variance, motion blur, and moving objects are unavoidable
ํด๋ฆฌ์คํฑ(heuristic) ๊ธฐ๋ฒ์ด ๋ฌด์์ธ์ง ์ฉ์ด๋ฅผ ๋ ์์ธํ ์์๋ณด๋๋ก ํ์.
ํด๋ฆฌ์คํฑ(heuristic)์ด๋?
ํด๋ฆฌ์คํฑ(heuristics)์ด๋ ๋ถ์ถฉ๋ถํ ์๊ฐ์ด๋ ์ ๋ณด๋ก ์ธํ์ฌ ํฉ๋ฆฌ์ ์ธ ํ๋จ์ ํ ์ ์๊ฑฐ๋, ์ฒด๊ณ์ ์ด๋ฉด์ ํฉ๋ฆฌ์ ์ธ ํ๋จ์ด ๊ตณ์ด ํ์ํ์ง ์์ ์ํฉ์์ ์ฌ๋๋ค์ด ๋น ๋ฅด๊ฒ ์ฌ์ฉํ ์ ์๊ฒ ๋ณด๋ค ์ฉ์ดํ๊ฒ ๊ตฌ์ฑ๋ ๊ฐํธ ์ถ๋ก ์ ๋ฐฉ๋ฒ์ด๋ค.
(์ถ์ฒ : ์ํค๋ฐฑ๊ณผ)
์ฆ, ๊ฒฝํ์ ์ธ ์ง์์ ๊ธฐ๋ฐ์ผ๋ก ํ ๋ฌธ์ ํด๊ฒฐ ๋ฐฉ๋ฒ์ผ๋ก,
์ง์๊ณผ ๊ฒฝํ์ ์์กดํด์ ์ต์ ์ ์๋ฃจ์ ์ ์ฐพ๊ธฐ ์ํ ๊ท์น์ ์ฌ์ฉํ๋ค.
3DGS์์๋?
3DGS์์๋ ์ต์ ์ ์๋ฃจ์ , ์ฌ๊ธฐ์์๋ ์ต์ ์ ๊ฐ์ฐ์์์ ์๊ฐ ์๋ ค์ง์ง ์์๊ธฐ ๋๋ฌธ์
merging, splitting, pruning๊ฐ์ ๊ฒฝํ์ ์ธ ๋ฐฉ๋ฒ(heuristic)๋ค์ ์ฌ์ฉํด์ ํฉ๋ฆฌ์ ์ธ ๋ชจ๋ธ์ ์ฐพ์๋๊ฐ์ผ ํ๋ค๋ ๊ฒ์ด๋ค.
๊ทธ๋ฌ๋ ์ด๋ฌํ ํด๋ฆฌ์คํฑ ๋ฐฉ๋ฒ์, ์ด๋ค ๋ ผ๋ฆฌ์ ์ธ ์ต์ ํ๊ฐ ์๋๋ผ ๊ฒฝํ์ ๊ธฐ๋ฐํ๊ธฐ ๋๋ฌธ์
๊ทธ์ ๋ํ ๋ถ์์ฉ(?)์ผ๋ก ํฐ scene์์ ๋ ธ์ถ ๋ณ๋, ๋ชจ์ ๋ธ๋ฌ ๋ฐ ์์ง์ด๋ ๊ฐ์ฒด์ ๊ฐ์ ํ์์ด ๋ฐ์ํ๋ค.
๋ค์ ๋งํด, ์ต์ ํ(optimization)์ ๋ช ํํ ๊ธฐ์ค์ด ์๊ธฐ ๋๋ฌธ์ ์ต์ ์ ์๋ฃจ์ ์ ์ฐพ๋ ๊ณผ์ ์ด ์ด๋ ค์ธ ๊ฒ์ด๋ค.
ํด๋ฆฌ์คํฑ ์๊ณ ๋ฆฌ์ฆ(Heuristic Algorithm)
* ์ด ๊ธ์ "์๊ณ ๋ฆฌ์ฆ ๋ฌธ์ ํด๊ฒฐ ์ ๋ต(์ข ๋ง๋ถ)" ไธญ 11์ฅ ์กฐํฉ ํ์์ ๋์จ ๋ด์ฉ์ ๋ฐํ์ผ๋ก ์์ฑํ์์ต๋๋ค. ์ฐ๋ฆฌ๊ฐ ๋ฌธ์ ํด๊ฒฐ ์ ํํ ์ฌ์ฉํ๋ ๋์ ๊ณํ๋ฒ(DP) ๋๋ ๋ถํ ์ ๋ณต๊ณผ ๊ฐ์ ์์ ํ์์
kau-algorithm.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