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GS์์ Cull 3D Gaussian์ ํ ๋,
view frustum๊ณผ์ ๊ต์ฐจ๊ฐ 99%์ธ ๊ฐ์ฐ์์๋ง์ ๋จ๊ธฐ๊ณ ๋๋จธ์ง๋ ์ ๊ฑฐํ๋ค๊ณ ํ๋ค.
6 FAST DIFFERENTIABLE RASTERIZER FOR GAUSSIANS
we only keep Gaussians with a 99% confidence interval intersecting the view frustum
๋๋์ฒด ๋ทฐ ์ ๋์ฒด๊ฐ ๋ฌด์์ธ์ง ์ดํดํด๋ณด๋๋ก ํ์
๋ทฐ ์ ๋์ฒด(view frustum)์ด๋?
ํผ๋ผ๋ฏธ๋ ๊ฐ์ ๋ชจ์์ ์๋ถ๋ถ์ ๋ฐ๋ฉด์ ๋ณ๋ ฌ๋ก ์๋ผ๋ธ ์ ์ฒด ํ์
์ฆ, ์นด๋ฉ๋ผ๊ฐ ๋ณผ ์ ์๋ ์์ญ์ด๋ผ๊ณ ์๊ฐํ๋ฉด ์ข๋ค.
์นด๋ฉ๋ผ์ ๋ง๋๊ธฐ๋ฅผ ์ค๋ช ํ ์์์ธ ์๋์ 3๊ฐ์ง ๊ฒฝ์ฐ๋ฅผ ์๊ฐํด๋ณด์.
1) ์นด๋ฉ๋ผ ๋ฐ๋ก ์์ ๋ง๋๊ธฐ๊ฐ ์๋ค๋ฉด -> ์นด๋ฉ๋ผ์๋ ์ ๋ง์ด ๋ณด์ผ ๊ฒ์ด๋ค.
2) ์นด๋ฉ๋ผ๋ณด๋ค ์กฐ๊ธ ์๋ก ๋ง๋๊ธฐ๋ฅผ ์ฎ๊ธฐ๋ฉด -> ์นด๋ฉ๋ผ์๋ ๋ง๋์ ์๋ซ๋ฉด์ด ์กฐ๊ธ์ฉ ๋ณด์ผ ๊ฒ์ด๋ค.
3) ์นด๋ฉ๋ผ ๊ธฐ์ค ๋๊ฐ์ ์ผ๋ก ๋ง๋๊ธฐ๋ฅผ ์ฎ๊ธฐ๋ฉด -> ์นด๋ฉ๋ผ์๋ ๋ ๋ค์ ์ ๋ง์ด ๋ณด์ผ ๊ฒ์ด๋ค.
์์ ๊ฒฝ์ฐ๋ฅผ ๋ณด๋ฉด ์ ์ ์๋ฏ์ด ์นด๋ฉ๋ผ๋ world ์ขํ๊ณ์ ๋ชจ๋ ๊ฒ์ ๋ณด์ง ๋ชปํ๊ณ
ํน์ ํ ์์ญ ์์ ์๋ ๋ฌผ์ฒด๋ง์ ๋ณผ ์๊ฐ ์๊ณ ์ด ๊ตฌ์ญ์ view frustum์ด๋ผ๊ณ ํ๋ค.
์ด๋ฅผ ๋ค์ ํํํ๋ฉด ์์ ๊ทธ๋ฆผ๊ณผ ๊ฐ๊ณ
๋ง์ผ ์ด๋ค ๋ฌผ์ฒด๊ฐ ๊ทผ๊ฑฐ๋ฆฌ ์ ๋จ๋ฉด(near clipping plane)๋ณด๋ค ์นด๋ฉ๋ผ์ ๊ฐ๊น๊ฑฐ๋
์๊ฑฐ๋ฆฌ ์ ๋จ๋ฉด(far clipping plane)๋ณด๋ค ์นด๋ฉ๋ผ์ ๋ฉ๋ฆฌ ๋จ์ด์ ธ์๋ ๊ฒฝ์ฐ์๋ ๋ ๋๋ง๋์ง ์๋๋ค.
3DGS์์๋ ์ด๋ป๊ฒ ์ฐ์ด๋ ๊ฑธ๊น?
[Cull Gaussian]
SFM points๋ฅผ ํตํด 3D Gaussian์ด ๋ง๋ค์ด์ง๋๋ผ๋ ์ด๋ฅผ ๋ชจ๋ ์ฌ์ฉํ๋ ๊ฒ์ด ์๋๋ผ
view frustum์ ์๋ ๊ฐ์ฐ์์๋ค์ ์ญ์ ํ์๋ ๊ฒ์ด๋ค. (๋ ธ๋์)
๋ํ, view frustum์ ์ด๋ ์ ๋ ํฌํจ์ด ๋๋๋ผ๋ 99% ์ ๋ขฐ๊ตฌ๊ฐ์ ๊ณต์ ํ์ง ์๋ ๊ฐ์ฐ์์๋ ์ญ์ ํ๋ค. (ํํฌ์)
์ฐธ๊ณ ๋ธ๋ก๊ทธ
https://docs.unity3d.com/kr/560/Manual/UnderstandingFrustum.html
๋ทฐ ์ ๋์ฒด ์ดํด - Unity ๋งค๋ด์ผ
์ ๋์ฒด ๋ ํผ๋ผ๋ฏธ๋ ๊ฐ์ ๋ชจ์์ ์๋ถ๋ถ์ ๋ฐ๋ฉด์ ๋ณ๋ ฌ๋ก ์๋ผ๋ธ ์ ์ฒด ํ์์ ๊ฐ๋ฆฌํต๋๋ค. ์ด๋ ์๊ทผ ์นด๋ฉ๋ผ์ ์ํด ๋ณด์ฌ์ง๊ณ ๋ ๋๋ง๋๋ ์์ญ์ ํ์์ ๋๋ค. ๋ค์์ ์คํ ์์ ๋ฅผ ํตํด ๊ทธ ์ด์
docs.unity3d.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