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3์์ arxiv์ ์ฌ๋ผ์จ ๋ ผ๋ฌธ์ผ๋ก,
๊ธฐ์กด์ 3DGS์ ๊ฐ์ฐ์์ ์ ํน์ ์ฐจ์์ ์ค์ด๊ธฐ ์ํ ์๋๋ค(LightGaussian, Compact3DGS ๋ฑ..)์ ํ๊ณ๋ฅผ ์ธ๊ธํ๋ฉฐ
์๋ก์ด ์์ด๋์ด๋ฅผ ์ฃผ์ฅํ๋ค๋ ์ ์์ ํฅ๋ฏธ๋ก์ ์ฝ๊ฒ ๋์๋ค.
Mini-Splatting: Representing Scenes with a Constrained Number of Gaussians
In this study, we explore the challenge of efficiently representing scenes with a constrained number of Gaussians. Our analysis shifts from traditional graphics and 2D computer vision to the perspective of point clouds, highlighting the inefficient spatial
arxiv.org
GitHub - fatPeter/mini-splatting
Contribute to fatPeter/mini-splatting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1. Introduction
์ต๊ทผ 3DGS์ ๋ฑ์ฅ์ผ๋ก real-time rendering์ด ๊ฐ๋ฅํด์ง๋ฉด์, 3D application์ ์ ์ฉํ ์ ์๋ ๊ฐ๋ฅ์ฑ์ด ์ด๋ ธ๋ค.
๊ทธ๋ฌ๋ ๋ชจ๋ ์ ๋ณด๋ฅผ MLP์ ์ ์ฅํ๋ ๊ธฐ์กด์ NeRF-based ๋ชจ๋ธ๊ณผ ๋ค๋ฅด๊ฒ
3DGS ๋ชจ๋ธ์ scene์ ๋ํ ์ผํ๊ณ ์ฌ์ค์ ์ผ๋ก ๋ชจ๋ธ๋งํ๊ธฐ ์ํด ์๋ฐฑ๋ง๊ฐ์ ํ์ํ์ ๊ฐ์ฐ์์๋ค์ ํ์๋ก ํ๋ ๋ฌธ์ ๊ฐ ์์๋ค.
(Mip-NeRF360 dataset์์ ๊ฐ scene์ ๋ํด 100๋ง~600๋ง๊ฐ ํ์)
์ด๋ ๋ชจ๋ธ์ ๋นํจ์จ์ฑ์ผ๋ก๊น์ง ์ด๋ฃจ์ด์ก๋๋ฐ
๊ทธ ์ด์ ๋, ๋๋ฒ์งธ ๊ทธ๋ฆผ๊ณผ ๊ฐ์ด projected๋ ๊ฐ์ฐ์์๋ค์ด ๋ญ์น๋ ํ์์ด ๋ฐ์ํ๊ณ (overlapping, under-reconstruction)
์ด๋ ๊ฒ ๊ฐ์ฐ์์๋ค์ด ๊ณ ๋ฅธ ๋ถํฌ๋ฅผ ์ด๋ฃจ์ง ์๊ณ ์ค๊ฐ์ ๋ญ์ณ์๋ ํํ๋ ๋ชจ๋ธ์ quality์ speed๋ฅผ ์ ํํ๊ธฐ ๋๋ฌธ์ด๋ค.
๋ฐ๋ผ์ ๋ณธ ๋ ผ๋ฌธ์์๋ ๊ฐ์ฐ์์์ ์๋ฅผ ์ ํํจ์ผ๋ก์จ scene์ ๋ ๊ท ๋ฑํ๊ฒ ํํํ๋ ๊ฒ์ ๋ชฉํ๋ก ํ๋ค.
์ต์ํ์ ๊ฐ์ฐ์์ ์๋ก ์ต์ ํํ๋ ๋ฐฉ๋ฒ์ ํ์ฌ ์งํ ์ค์ธ๋ฐ ์๋์ ๊ฐ์ ์ฐ๊ตฌ๋ค์ด ์ ํ๋์๋ค.
1. Niedermayr et al.
: image gradient๋ก๋ถํฐ ์ป์ parameter sensitivity์ ๊ธฐ๋ฐํ ๊ฐ์ฐ์์ pruning
2. Lee et al. & LightGaussian
: Gaussian opacity์ scale์ ๊ธฐ๋ฐํ ๊ฐ์ฐ์์ pruning
=> ๊ทธ๋ฌ๋ ์์ ๊ฐ์ direct pruning๋ค์ ์ค์ง storage compression์๋ง ์ฃผ๋ชฉํ๊ธฐ ๋๋ฌธ์
input Gaussian์ ๋นํจ์จ์ ์ธ spatial distribution์ ๊ณ ๋ คํ์ง ์์๋ค.
๊ทธ ๊ฒฐ๊ณผ๋ก, ์ต์ (optimal)์ด ์๋ ์ฐจ์ (suboptimal)์ simplication ์์ค๋ง ๊ตฌํ์ด ๊ฐ๋ฅํ๋ค.
๋ํ, ๋๋ถ๋ถ์ 3D ๋ฐ์ดํฐ simplification ์๊ณ ๋ฆฌ์ฆ์
feature point์ geometric structure์ ๋ณด์กดํ๋๋ฐ ์ค์ ์ ๋์๊ธฐ ๋๋ฌธ์
3DGS์ ๊ฐ์ด ๋ฐ์ง๋ optimizable parameter๋ฅผ ๊ฐ์ถ explicit representation์๋ ์ ํฉํ์ง ์์๋ค.
๋ฐ๋ผ์, ๋ณธ ๋ ผ๋ฌธ์ Gaussian densification๊ณผ simplification์ ์ฌ์ฉํ์ฌ
๊ธฐ์กด์ directํ๊ฒ ๊ฐ์ฐ์์์ ์ญ์ ํ๋ ๋ฐฉ๋ฒ์ด ์๋, ๊ฐ์ฐ์์๋ค์ ๊ณต๊ฐ์ ์์น๋ฅผ ์กฐ์ ํ๋ ๋ฐฉ๋ฒ์ ์ฌ์ฉํ๋ค.
- Gaussian densification
- blur split) blurring area์ ํด๋นํ๋ Gaussian๋ค์ splitํ๋ ๋ฐฉ๋ฒ
- depth reinitialization) ์ฅ๋ฉด์ ์ฌ์ด๊ธฐํํ๊ธฐ ์ํด merged depth point ์ฌ์ฉํ๋ ๋ฐฉ๋ฒ
- Gaussian simplication
- intersection preserving) ๋ ๋๋ง๋ ์ด๋ฏธ์ง์ ๊ฐ์ฅ ํฐ ์ํฅ์ ๋ฏธ์น ๊ฐ์ฐ์์ ๋ณด์กดํ๋ ๋ฐฉ๋ฒ
- sampling) ์๋ ๋ชจ๋ธ์ ๊ธฐํํ์ ๊ตฌ์กฐ์ ๋ ๋๋ง ํ์ง์ ๋ณด์กดํ๋๋ก ์ค๊ณ๋ ์ํ๋ง ๋ฐฉ๋ฒ
์์ ๋ฐฉ๋ฒ๋ค์ ํตํด ๊ฐ์ฐ์์์ ๊ณต๊ฐ ๋ถํฌ๋ฅผ ๋ ๊ท ์ผํ๊ณ ํจ์จ์ ์ผ๋ก ๋ง๋ค๊ฒ ๋์๋ค.
4. Methodology
Gaussian์ ๊ณต๊ฐ์ ์์น(spatial distribution)์ ์ฌ์กฐ์ ํจ์ผ๋ก์จ
๋ ๋๋ง ํ๋ฆฌํฐ๋ฅผ ์ ์งํ๋ฉด์ Gaussian์ ์๋ฅผ ์ค์ด๋ ๋ฐฉ๋ฒ์ผ๋ก densification๊ณผ simplification์ ์ ์ํ๋ค.
4.1 Densification
Blur Split
์ด๋ ๋ ๋๋ง๋ ์ด๋ฏธ์ง์ ์๊ธฐ๋ blur ์ํฐํฉํธ๋ฅผ ๋ค๋ฃจ๊ธฐ ์ํด ์ ์๋ ๋ฐฉ๋ฒ์ด๋ค.
๊ธฐ์กด์ 3DGS์์ gradient๊ธฐ๋ฐ์ split์ clone๋ฐฉ์์
์์ ์ ํ์ด ๋ถ๋๋ฌ์ด ๊ณณ์์๋ ์ ์๋ํ์ง ์์์ optimization ๋จ๊ณ์์ oversized๋ ๊ฐ์ฐ์์๋ค์ด ๋จ์์์๊ธฐ ๋๋ฌธ์
์๋ ์๊ณ ๋ฆฌ์ฆ๊ณผ ๊ฐ์ด projected ํ์ ๋ ๋๋ฌด ํฐ ๊ฐ์ฐ์์๋ค์ ์ญ์ ํด์ฃผ์๋ค.
๊ทธ๋ฌ๋, ๋ค์ ๋ฐฉ์์ ํน์ ๊ตฌ์ญ์ ์๋ ์ ๋ณด๊ฐ ๋ชจ๋ ์ฌ๋ผ์ง๋ under-reconstruction ๋ฌธ์ ๊ฐ ๋ฐ์ํ๊ณ
์ด๋ ๋ ๋๋ง๋ ์ด๋ฏธ์ง์์ ๋ธ๋ฌ ํ์์ผ๋ก ์ด์ด์ก๋ค
์ด๋ฅผ ๋ฐฉ์งํ๊ธฐ ์ํด, ๊ฐ ์ด๋ฏธ์ง์์ ๋ธ๋ฌ ์์ญ์ด ํฐ ๊ฐ์ฐ์์์ ์๋ณํ๊ณ ์ด๋ฅผ splitํ๋ ๋ฐฉ๋ฒ์ ์ ์ํ๋ค.
under-reconstruction์ ์์ธ์ด ๋๋ ๊ฐ์ฐ์์์ ์ฐพ์๋ด๊ธฐ ์ํด ๊ฐ์ฐ์์์ ์ต๋ ๊ธฐ์ฌ ์์ญ(maximum contribution area)์ ์ฌ์ฉํ๋ค.
(์ด๋ ํด๋น ๊ฐ์ฐ์์์ด ์ํ ๋ธ๋ ๋ฉ์์ ๊ฐ์ฅ ํฌ๊ฒ ๊ธฐ์ฌํ๋ ์์ญ์ ์๋ฏธํจ)
๊ทธ๋ฆฌ๊ณ ์ด ๊ธฐ์ฌ ์์ญ์ด ํน์ ์๊ณ๊ฐ์ ์ด๊ณผํ๋ ๊ฐ์ฐ์์์ ๋ธ๋ฌ ๊ฐ์ฐ์์(Gblur)๋ก ์๋ณํ๋ค.
ใ